1. 엔진오일 및 오일필터 교환
교환 주기: 일반적으로 10,000km마다 또는 6개월~1년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본인은 약 30년간 1만km 마다 교환했습니다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.
카센타에서 말하는 5천km 교환은 절대 아닙니다.
레이싱하듯 운전하고 언덕길 비포장을 50%이상 주행 한다면 메뉴얼대로 하시구요.
관리 팁:
- 엔진오일 교체 시 오일필터도 함께 교환하면 엔진 성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.
- 에어필터 청소도 자주 해 주시면 좋아요
- 딥스틱(오일체크 막대 봉)을 통해 오일의 양과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세요.
2. 에어필터 교환
교환 주기: 차량 매뉴얼에서 권장하는 주기를 따르되,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는 더 자주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
관리 팁:
- 오일교환 할때 교체해 주는것 외에 최소 2번이상 에어브러시(압축공기)로 청소해 주세요
- 또한 에어필터 청소, 교환시, 에어필터 룸도 한번씩 에어로 불어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
-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엔진 보호와 연비 향상에 기여합니다.
- 필터가 오염되면 엔진 출력 저하와 연료 효율 감소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.
3. 브레이크패드 교환
교환 주기:
- 일반적으로 30,000km마다 교체를 권장합니다.
-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끊어지는 느낌이 나거나 깊게 밟아야 멈추는 경우 점검이 필요합니다.
- 이경우는 즉시 교환해야 합니다 자칫 드럼까지 먹으면 수리비가 두세배 나옵니다.
타이어 위치 교환시 육안으로 살펴 봐도 초보자라도 쉽게 알수 있습니다
관리 팁:
- 브레이크 소음이나 제동력 감소가 느껴지면 즉시 교체 해야 합니다.
- 브레이크액도 함께 점검하여 필요 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
4. 타이어 관리
교환 주기:
- 타이어의 트레드 깊이가 1.6mm 이하로 마모되면 교체해야 합니다.
- 일반적으로 30,000~50,000km마다 교체를 권장합니다.
- 본인은 약 3만5천km주행후 위치 교환(앞뒤)하고 다시 2만km 정도 지나고 바퀴4개를 동시에 교환 합니다.
또한 타이어 파손시 나 상처가 있을때에는 임시로 중고 타이어로 교환후 주행거리가 다 되어가거나 트레드가 닳았을때 4개를 모두 새타이어로 교환합니다.
중고 타이어는 복불복으로 대부분70%이상 남아 있습니다 짝수로 교체하는걸 잊지마세요 !
관리 팁:
- 정기적으로 공기압을 체크하여 적정 수준을 유지하세요.
-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안전한 주행을 보장하세요.
5. 윈도우 와이퍼 교환
교환 주기: 6개월에 한 번 또는 와이퍼 고무가 닳아 유리창이 깨끗하게 닦이지 않을 때 교체하세요.
겨울철 얼어붙은 와이퍼를 녹지않은 상태에서 작동하면 고무가 파손되어 금방 못 쓰게 됩니다.
관리 팁:
- 장기간 사용하지 않거나 날씨가 아주 더운날은 와이퍼 고무날의 방향을 반대로 기울여 놓으세요 (스케이트날 처럼 생긴 얇은고무가 유리에 닿아 고정되어 있는데 그날의 꺽여있는 방향이 항상 일정합니다. 그것의 방향을 반대로 누워있도록)
- 와이퍼 블레이드의 손상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세요.
- 겨울철에는 와이퍼가 유리에 붙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
6. 세차 및 차량 외부 관리
관리 주기: 오염도에 따라 적절한 세차를 진행 합니다.
세차시 가급적 독성이 약한 우리의 생활에서 쓰는 세제를 사용합니다.
관리 팁:
- 먼지가 있는상태로 무을 부어 걸레질 하지마세요 작은 먼지가 걸레의 힘으로 눌려 걸레질할때마다 미세 스크레치가 생기고 관택을 없앤답니다. 먼지를 걸레질한 걸레면으로 박박 문지르면 안되요!
- 세차 후에는 차량 표면에 왁스를 발라 도장면을 보호하세요.
- 철분 제거제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분진 등을 제거하면 차량 외관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.
자동차는 많은 부품이 모여 만든 기계공학의 예술입니다 운전자가 관심을 갖는것과 그렇지 않은것은 자동차의 사용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과도하게 쓰여지는 오버정비는 많은 비용 뿐 아니라 많은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합니다.
본인은 나름의 원칙을 갖고 있고 실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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